구매관리는 무슨 일을 할까?
구매를 예측하고 공급자를 선정하여 조달을 받은 후에
생산과 판매시스템을 연결하는 것과 관련된
구매의 종합적인 계획과 실행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구매란 무엇인가?
기업이 경영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자원들을 외부의 공급자로부터 획득하는 과정이다.
여기에서 자재의 흐름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흔히 기업에서 사용하는 자재는 계약부터 사용까지의
흐름으로 이동한다.
부서나 직무에 따라서 역할이 그림과 같이 나눌 수 있다.
구매관리는 주로 계약, 공급을 담당하고
자재관리는 보관, 사용을 담당한다.
구매관리의 상대는 외부에 있으며
자재관리의 상대는 내부에 있다.
하지만 기업마다 이렇게 부서를 나누지 않는 경우도 있고
업무의 역할이 다른 경우가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공장이나 제조업의 경우에는 자재관리를 담당하는
부서가 있지만 유통업의 경우에는 자재를 담당하는 부서가
없는 경우도 있다.
대기업, 중소기업 등 기업 규모에 따라서도
부서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구매관리라고 하는 부서가 있는 경우와
구매부서로 통합되어 운영하는 회사도 있다.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이점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구매팀, 구매부, 구매과 등에서 구매관리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경우가 있고
별도로 담당하는 관리팀이 있는 경우가 있다.
해당 기업의 조직를 확인해서 알아보는 방법과
회사에 문의를 하는 방법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구매관리 직무의 중요성과 목표
비즈니스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1. 기업이 비용을 제한
2. 수익을 극대화
3. 고객 만족을 보장
4. 전략적 목표를 달성
5. 운영을 합리화 하는데 도움
효과적인 구매시스템을 갖추는 것은
기업이 경쟁력을 유지하고 수익성을 유지하는데 필수이다.
주요목표로는 회사가 이익을 극대화하면서 비용을 제한하는 데 도움이 되는
효율적인 구매 프로세스를 보장하는 것이다.
구매 관리자는 제품의 품질과 적시 배송을 통해
고객 만족을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저렴한 비용으로 조달된 고품질 재료는
비용 절감으로 이어져 고객에게 전달되고,
반대로 품질이 좋지 않으면 고객의 재구매를 방해한다.
회사의 구매 관리 전략은 회사의 전략적 목표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성과 지표, 특히 수익성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효율적인 구매 프로세스를 생성함으로써
구매 관리자는 운영을 간소화하고 효율성을 높이며
궁극적으로 비용 절감을 이루어 낸다.
구매관리 직무에 대한 설명, 자재관리와 차이점
구매관리 직무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서 구매관리가 무엇인지, 구매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해당 직무에 대해서 공부를 하여 알아가는 내용들을 정리하였다. 구매관리 구매를 예측하
kang2040.tistory.com
구매관리 직무의 주요 역할과 책임
구매관리 직무에서 담당자의 주요 역할과 책임에 대해서 알아보자 흔히 R&R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일을 하는데 있어서 어디까지 책임을 지는지 아는 것도 중요하다. 1. 소싱 및 조달 소싱과 조달
kang2040.tistory.com
'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경관리사 시험 불합격 후기 (0) | 2024.05.05 |
---|---|
구매관리 직무의 주요 역할과 책임 (0) | 2024.02.18 |
기후동행카드 가격과 사용방법 정보 (1) | 2024.01.14 |
구매관리 직무에 대한 설명, 자재관리와 차이점 (0) | 2023.06.08 |
서대문청년창업센터 입주기업 모집 일정부터 신청방법까지 정리 (0) | 2023.06.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