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관리 직무에서 담당자의 주요 역할과
책임에 대해서 알아보자
흔히 R&R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일을 하는데 있어서
어디까지 책임을 지는지
아는 것도 중요하다.
1. 소싱 및 조달
소싱과 조달은 구매관리 역할의
두 가지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소싱은 필요한 자재나 서비스를
가능한 최고의 가치로 제공할 수 있는
공급자를 찾고 선택하는 과정이다.
반면 조달은 소싱 프로세스가 완료되면
해당 상품 또는 서비스를 얻는
프로세스이다.
이 두가지 기능은 회사가
운영에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고
최적의 비용으로 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조달은 효율적인 비즈니스 운영에 필요한
제품, 자재, 상품 및 서비스를
획득하는 것과 관련된 모든 프로세스를
감독하는 책임을 지닌다.
참고로 비즈니스나 산업에 따라
소싱, 구매, 조달이라는 용어는
같은 의미로 사용될 수 있다.
2. 계약 및 협상
품질 요건, 가격, 납품 일정, 지불 조건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는 계약은
구매관리에서 중요한 역할이다.
이때 계약 작성 과정에서 협상이 필요하며,
구매자와 공급자 사이에 협의된
계약 조건을 담은 법적인 합의서가 계약서이다.
협상 과정에서는 가격, 납기일,
품질 요건 등을 논의한다.
계약 작성 및 협상에 대한 전문성은
유리한 계약 조건을 확보하고
위험을 줄이며,
공급자와의 강력한 관계 구축에 필요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해서는 준비, 능동적인 청취,
명확하고 설득력 있는 의사소통 능력,
법적 요구사항, 산업 표준, 시장 동향
등의 전문 지식이 필요하다.
3. 공급업체 관계 관리
공급업체 관계 관리(SRM)는
구매관리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조직과 공급업체 간의 관계를
적극적으로 관리하여
성능을 향상시키고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는 것이다.
포괄적인 SRM 접근 방식은
조직이 공급업체에서 최상의 가치를
끌어낼 수 있도록 하고
공급망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조직의 요구사항에 대한
솔루션과 접근 방식을 조율하기 위해
적극적인 전략을 개발하고,
공급업체 성과가 조직의 기대에 부합하는지
확인하며, 공급업체 관계를 감독한다.
SRM의 목표는 조직과 공급업체 간 상호
유익한 관계를 형성하고 의사소통을 개선하며
혁신과 협력을 촉진하는 것이다.
SRM의 역할은 구매관리팀의
주요 구성원으로서
조직의 공급업체 관계를
관리하고 최적화하는 것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이다.
4. 수요예측 및 재고관리
수요예측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수요를
예측하여 생산과 재고 수준을
결정하는 과정이다.
재고관리는 재고수준을 모니터링하고
제품을 적절한 시기에 주문하여
고객 요구에 맞는 재고를 유지하는 것이다.
수요예측과 재고관리는
서로 연결된 관계를 가지며,
정확한 예측과 효율적인 재고관리는
고객 만족도와 수익성 증대에 기여하는
구매관리 업무 중 하나이다.
5. 법적/윤리적 기준 준수
구매관리에서는 법적 및 윤리적 기준을
준수하는 것이 공정하고 윤리적인 비즈니스
관행을 보장하는 데 중요하다.
모든 계약업체는 기업 윤리 및 행동 코드,
윤리 및 준수 교육 프로그램,
내부 통제 시스템을 포함하는
윤리 및 준수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윤리 규정과 행동 규정은
법률에 의한 규정보다 낮은 수준이 아닌
담당자에게 더 높은 수준을 요구하는 것이
가능하다.
법적 및 윤리적 기준을 준수하기 위해서는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일정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달 준수의 성공은 계약 건의 비용 비율,
우선적인 공급 업체 사용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정의가 가능하다.
이해 관계자의 신뢰를 유지하고
조직의 장기적인 성공에 기여하기 위해
법직 및 윤리적 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6. 비용 관리 및 절감
회사의 수익 개선에 매우 중요한 것이
바로 비용을 관리하고 절감하는 것이다.
비용에 민감한 문화 구축:
비용 효율성과 비용 의식을 우선시하는
문화를 개발하면
장기적으로 상당한 절감 효과가 가능하다.
카테고리 관리 구현:
조달 활동을 보다 잘 관리하고
비용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제품 및 서비스를 범주로 그룹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테일 지출을 효과적으로 관리:
테일 지출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합산될 수 있는 가치가 낮은 구매를 의미
간접 지출 관리:
간접 지출은 사무용품이나 여행 경비와 같이
상품이나 서비스의 생산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는 비용이다.
독단적인 지출 해결:
독단적인 지출은 승은되지 않거나
계약 외 지출을 의미하며
기업은 비용을 절감하고
조달 정책 및 절차를 준수하는 것이
가능해 진다.
공급업체 통합:
더 적은 수의 공급업체와 협력함으로써
회사는 더 나은 가격을 협상하고
관리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조달 효율성 향상:
조달 프로세스를 합리화하고 가능한 경우
자동화를 구현함으로써 기업은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다.
공급 관리의 위험 감소:
공급망 위험을 식별하고 관리함으로써
회사는 예기치 않은 비용과
중단을 피할 수 있다.
조달 비용 추적 및 평가:
기업이 비용 절감 영역을 식별하고
전반적인 비용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구매관리 업무에서 결과적으로는
비용절감이 제일 중요한 내용이다.
왜냐하면 결국 모든 업무의 결과는
기업의 비용을 절감시키고
이익을 늘리는 것으로
귀결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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